.

.

.

.

.

 

 

 

새는 날아가지만 아무런 발자취도 남지 않는다.

누구도 그 길을 따를 수 없다.

그대 자신의 길을 가라.

인류 역사상 누구도 걸어본 적이 없는.

 

 

去樂辭顯(거락사현)

 

넷째날 아침 원숭이 동산에서의 일

 

 

오나라 왕이 강에 배를 띄우고 놀다가

강변의 원숭이 동산에 이르렀다.

원숭이들은 왕의 일행을 보자

모두 겁에 질려 나무 꼭대기로 도망쳤다.

 

그런데 한 마리 원숭이만은 완전히 무관심한 듯

몸을 자유자재로 움직여 나뭇가지 사이로 이동하며

자기의 재주를 왕에게 자랑했다.

 

왕이 활을 들어 그 원숭이를 향해 화살 하나를 쏘았다.

그러자 원숭이는 날아오는 화살을 능숙하게 손으로 잡는 것이었다.

 

이에 왕은 신하들에게

일제히 원숭이를 향해 활을 쏘라고 명령했다.

한순간에 원숭이는 온몸에 집중적으로 화살을 맞고

그 자리에 떨어져 죽었다.

 

그러자 왕은 친구인 안불의를 돌아보며 말했다.

방금 일어난 일을 보았는가?

이 원숭이는 자기의 영리함을 자랑하고

자기의 재주를 너무 믿었다.

그는 아무도 자기를 잡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이것을 기억하라!

사람들과 상대할 때

자신을 돋보이지 말고 재능에 의존하지 말라!“

 

집에 돌아오자 안불의는 그 길로 한 현자의 제자가 되었다.

자기를 돋보이게 하는 모든 것을 제거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지금까지의 모든 쾌락을 버렸으며,

어떤 것이든 자신의 뛰어남을 감추는 법을 배웠다.

 

머지않아 나라 안의 누구도 그를 어떻게 하지 못했다.

그리하여 모두가 그를 경외하는 눈으로 바라보았다.

 

_ <원숭이 재주>

 

 

 

 

<오쇼 강설>

 

예수가 제자들에게 한 마지막 말은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나를 먹고 마시라.

나를 너희의 술과 빵이 되게 하라.

나로 하여금 너희의 핏속을 흐를 수 있게 나를 흡수하라.‘

 

진정한 스승은 눈을 준다.

이것이 길이니 이 길을 따르라고 결코 말하지 않는다.

그는 그대에게 빛을 주면서 이렇게 말한다.

이제 이 빛을 들고 어둠 속으로 들어가라.

그러면 이 빛이 그대의 길을 보여줄 것이다.‘

거짓된 스승은 언제나 그대에게 지도를 준다.

이것이 지도다. 길을 잃고 헤매지 말고 이 지도를 따르라......

거짓된 스승은 그대에게 빛을 주지 않는다.

그대가 빛을 갖고 있다면 지도는 필요 없다.

그대 자신의 길을 발견할 것이다.

 

존재계는 언제나 새로운 독특함 속에서 꽃피어난다.

누구나 특별하다. 그것을 증명할 필요가 없다.

증명하길 원한다면 그대는 인간이 아니라 한 마리의 원숭이가 될 것이다.

흉내 내는 것을 중단하라.

이것은 가장 위대한 역설 중 하나다. 그대는 독특하다.

하지만 동시에 존재계 전체와 하나가 된다. 이 역설은 설명할 수 없다.

그것은 직접 체험해야만 한다. 그대는 독특하다.

그러나 동시에 존재계 전체와 하나다.

 

여기 장미가 꽃 피어난다.

장미는 그 앞을 지나가는 사람들,

향기를 맡고 그 꽃을 감상할 사람들을 위해서 피어나지 않는다.

그것은 스스로 꽃 피어날 뿐이다.

도의 사람은 그 스스로 꽃피어난다.

그는 장미와도 같다.

그는 하나의 용도가 아니다.

자신의 내면 존재를 자각하지 못한 사람은 언제나 하나의 물건과도 같다.

도의 사람은 모든 특기를 떨쳐 버린다.

모든 학위를 불태우고, 모든 다리를 부순다.

그래서 그 자신 속에 머문다.

그는 하나의 꽃이 된다.

이 꽃은 목적 없이 피어난다.

그는 자신의 운명을 실현한 것이다.

그때 거기 충만감이 있다.

 

영적인 세계에는 발자국이 남지 않는다.

그것은 허공과 같다.

새는 날아가지만 아무 발자취도 남지 않는다.

누구도 그 길을 따를 수 없다.

이 가르침에서 기쁨을 취하라.

행복을 취하라.

그럼 그것이 그대의 내면에서 하나의 빛이 될 것이다.

그것이 그대에게 길을 보여줄 것이다.

그러나 모방하지 말라. 믿음이든 불신이든 갖지 말라. 머리에 의존하지 말라.

한 마리 의 원숭이가 되지 말라.

인간이 되라.

 

Desert Rose - Sands Of Time (2001)

Perception of the Mind

 

+ Recent posts